Book

[도서/실용서] 0원에서 시작하는 재테크

띵.. 2007. 7. 10. 22:22

이웃 유과양의 포스팅에 힘입어,
저도 이런 책을 한번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.
더난 출판사(이런 실용서, 지침서를 주로 내는 출판사입니다. 가장 잘 나가는 책이 <끌리는 사람은 1%가 다르다>라고 혹시 읽어보신분? )의 "0원에서 시작하는 재테크"라고, 최근에 입고된 최신 개정판 중 파본도서 한 부를 얻었거든요(여기 설마 더난 출판사 담당직원이 들어온다던가??).

저, 사실 이런 실용서라던가 지침서-소위 ~해라, ~하면 좋다. 같은 류의 책이라면 손도 안대는 편인데, 그래도 한번 읽어봤거든요. 의외로 저처럼 무식하게 모아보자! 같이 금융상품에 일자 무식인 사람한테는 참 좋은 도서인거 같아요.

참고로 사회 초년생이 꼭 챙겨야 할 재테크 방법은요.
우선 번 돈의 50은 반드시 통장에 넣되, 동기유발이 되도록 목적과 기간을 명확히 하라고 합니다. 특히 2009년부터 없어지는 장기주택마련 저축(7년짜리->저도 하나 있어요 ^^;; )은 비과세에 소득공제도 되므로 반드시 들어야 할 상품이라고.

이왕 쓴 김에 이 책에서 말하는 "0원 탈출 포트폴리오" 입니다.

반드시 가입해야 할 상품
장기주택마련 저축 (7년) - 세금공제 혜택 및 비과세. 이런거 따지면 연 11%의 수익률이라고
청약 통장 (2년 이상) - 주택마련을 위해 반드시 가입, 단 부금, 예금, 적금 등을 자신에 맞게 선택해서 가입할 것을 강조
절세형 금융상품(1년이상)-특히 비.과.세. 적금, 이런 건 흔치 않은 상품이므로 은행등에서 행사용, 이벤트 성으로 나올때 잽싸게 가입할 것.

가입하면 좋은 상품
연금저축, 정기적금, 종신보험, 적립식 주식형 저축(일명 펀드)

저 같은 경우는 세금우대와 비과세를 구분 못해서, 적금이 몽땅 세금우대 상품이더라구요. 이자율, 거래은행 등을 꼼꼼히 살피고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했는데, 전 귀가 얇아서, 하나 하시죠? 하면 덥썩덥썩 ㅠ.ㅜ
요즘 워낙에 연금 이야기가 많아서 연금이라던가, 종신보험같은건 하나 하고 싶지만(저, 암보험 빼면 없거든요 ㅡ.ㅡ;; ) 지금처럼 적금에 월급의 80%를 쏟아붓고 있는 현실에선 무리. 올 8월에 급료가 인상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, 만약에 인상된다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연금이라더가, 종신형 상품에 하나 가입하는 것도 좋을 것 같긴 해요.
이웃분들은 어떤어떤 상품에 가입하셨을까요?
참고로 전 은행 직원의 꼬드김에 넘어가서, 현재, 장기주택마련 저축, 저축보험, 펀드, 적금, 뭐, 종류별로 하나씩은 다 넣었네요. 솔직히 7년짜리 장기주택마련저축은 하면서도 내가 이걸 7년이나 넣을 수 있어? 라고 생각했는데, 의외로 저렇게 좋은 상품인줄 몰랐어요.
아!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런 장기상품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끝까지 넣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는 거 아시죠? 실제로 저 장기주택마련저축같은 경우도 중도해지하면 그동안 세금 공제받은 거랑 비과세 이자랑 전부 물어야 해요 ^^;;; 요는 뭐든 적.당.히~

여튼 이 책 의외로 도움 많이 되네요. 열심히 꼼꼼히 읽어봐야 겠어요!

'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도서/소설] 백작과 요정 1, 2  (4) 2007.08.02
스킵비트 109화  (5) 2007.07.24
[도서/소설] 상냥한 용의 살해법 6  (12) 2007.06.16
스킵비트 107화  (2) 2007.06.10
라이트 노벨 짧은 감상  (16) 2007.05.29